1. (가)에 들어갈 유물로 옳은 것은? [2점]




2. (가)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? [2점]
3. 다음 건국 이야기가 전해지는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 [3점]
4. 로 옳지 않은 것은? [2점]




5. 밑줄 그은 ‘문화유산’으로 옳은 것은? [3점]




"입니다.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.
": 문화유산은 역사적, 예술적, 과학적, 기술적, 사회적 등 다양한 측면에서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.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문화유산을 정확히 설명하기에는 부족합니다.
": 문화유산은 특정 지역이나 국가의 역사와 정체성을 대표하는 중요한 자산입니다. 하지만 이것만으로도 문화유산을 충분히 설명하기에는 어렵습니다.
": 문화유산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합니다. 예를 들어, 유적지, 건축물, 미술품, 전통공예품, 음식 등이 모두 문화유산의 일부입니다. 하지만 이것만으로도 문화유산을 충분히 설명하기에는 어렵습니다.
": 문화유산은 인류의 공통적인 유산으로서,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고 보호해야 할 중요한 자산입니다. 이것이 가장 정확하고 간결한 문화유산의 정의입니다.6. 다음 인물 카드 주인공의 업적으로 옳은 것은? [2점]
7. 다음 역사 만화 장면을 볼 수 있는 전투로 옳은 것은? [2점]
8. (가)에 들어갈 인물로 옳은 것은? [2점]
9. (가)에 들어갈 사찰로 옳은 것은? [3점]
10. 밑줄 그은 ‘나라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 [3점]
11. 학생들이 공통으로 이야기하고 있는 지역을 지도에서 옳게 찾은 것은? [2점]
12. (가)에 들어갈 세시 풍속으로 옳은 것은? [3점]
13. 밑줄 그은 ‘이 섬’으로 옳은 것은? [2점]
14. (가)에 들어갈 인물로 옳은 것은? [2점]
15. (가)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? [3점]
16. (가)에 들어갈 문화유산으로 적절한 것은? [3점]




"입니다. 이유는 이것이 고구려 시대의 유물로, 고구려 문화의 일부분이기 때문입니다. 다른 보기들은 조선 시대나 고려 시대 이후의 유물들이기 때문에 문화유산으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.17. (가)에 들어갈 제도로 옳은 것은? [2점]
18. 선생님의 질문에 대한 학생의 대답으로 옳은 것은? [3점]
19. 다음 가상 대화가 이루어졌던 지역으로 적절한 것은? [2점]
20. (가)에 들어갈 왕으로 옳은 것은? [2점]
21. (가)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? [3점]
22. 다음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 [2점]
23. (가)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? [2점]
24. 다음 특별전에 전시될 그림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? [3점]




"입니다. 이 그림은 다른 그림들과 달리 현대미술 작품이 아니라 일반적인 광고나 판촉물에서 볼 수 있는 일러스트 형태이기 때문입니다.25. (가)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? [3점]
26. 밑줄 그은 ‘이 전쟁’ 중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? [3점]
27. 다음 학생이 생각하고 있는 인물로 옳은 것은? [3점]
28. 다음 음성 아내기에서 설명하는 지도로 옳은 것은? [2점]
29. 밑줄 그은 ‘나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 [3점]
30. (가)에 들어갈 인물로 옳은 것은? [2점]




"는 박현숙 의원의 사진이므로, 정답은 박현숙 의원이다.31. 밑줄 그은 ‘이 사건’으로 옳은 것은? [2점]
32. 다음 가상 대화가 이루어진 시기의 상황으로 옳은 것은? [3점]
33. 다음 인물이 주도하여 일으킨 사건으로 옳은 것은? [2점]
34. 다음 가상 다큐멘터리에서 볼 수 있는 장면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? [3점]




35. 다음 탐구 주제에 대한 모둠별 발표 제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? [3점]
36. (가)에 들어갈 단체로 옳은 것은? [2점]
37. (가)~(다)를 일어난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? [3점]
38. 다음 상황이 나타난 시기에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? [2점]
39. 다음 상황이 나타난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? [3점]
40. (가)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? [3점]